초급 다이버 껍질 벗기 2

Scuba tune up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는 것으로부터 새로운 앎은 시작 된다.

소크라테스




1996년 자동차를 가진 후에 금이야 옥이야 먼지가 앉을 틈도 없이 닦아주던 초보운전자 시절이 생각난다. 운전면허증을 들여다보고 또 들여다보며 뿌듯 해 하던 그 시절은 온데간데 없이어느덧 아저씨가 되어있고, 운전면허증에 붙은 사진은 내가 아닌 앳된 얼굴로 나를 올려다보고 있다. 매일 운전하는 지금의 나는 머릿속에 지도가 쫙 펼쳐져 있어 못가는곳이 없고, 운전의 신이 된 듯하다. 하지만 술을 좋아하는 내 아버지는 술을 드시기 위해 운전을 포기한 분으로 데이트라도 즐기실 때는 땀을 뻘뻘 흘리며 20년전 내가 쏘아보던 아주머니처럼 운전하신다. 아버지의 운전실력은 어디로부터 왔는지 궁금하다. 도대체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과연 다이버들은 적성기간도 적혀있지 않은 오픈워터 자격증의 유효기간에 대해 알고 있는가? 분실했다며 재발급 문의가 많은 것을 보면 아마 유효기간 따위는 관심 없을 것이다.


내가 자주 받는 질문 중 팔라우에 갈 예정인데 자격증을 잃어버렸다며 재발급 절차를 문의하는 것이 상당수이다. 요즘은 온라인에서 영문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자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꼭 재발급 받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자격증을 재발급 받으면서 함께 갖춰야 할 것이 바로 다이버 자신의 지식과 기술이다. 팔라우처럼 멋진곳에 위치한 다이브숍은 수많은 다이버들을 맞이하지만 여러분의 실력은 잘 알지 못한다. 그곳에 가서까지 ‘체크다이빙’ 이란 절차를 통해 실력을 검증받느라 멋진 포인트로 가지 못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여러분의 자격증을 꺼내 자신에게 솔직히 물어보자. ‘나 준비된 거 맞지?’



ReActivate Program

2015년 PADI는 ReActivate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교육생의 지식과 기술을 리프레쉬 할 수 있는 이전버전의 Scuba review프로그램에서 진화하여 자격증에 갱신된 날짜와 Basic Scuba skill Refreshed 라는 문구를 볼 수 있어 스쿠바강사와 리조트가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포함하며, 2년의 유효기간이 적혀있지만 이는 다이버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료되지는 않는다.

지금까지 Scuba review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브센터는 자격증 하단에 리뷰가 완성되었다는 데칼을 붙여주었다. 이는 자격증을 재발급 받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즉시 본인의 자격증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이브트립에 앞서 받기에는 여전히 좋은 방법이다. 새로운 ReActive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ReActive Thru날짜가 적힌 새로운 인정증카드를 받게 된다. 이는 자격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한 다이버들이 새로운 자격증을 재발급 받는데 그치지 않고 지식과 기술을 재점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으로 더욱 효율적이다. 하지만 발급기간과 비용이 추가되는 부분이 있으니 효율적인 판단을 하기 바란다.



추천 Tip

ReActive 프로그램으로 자격증을 대체하는것 보다 그 다음의 연속교육을 통해 레벨업 하기를 권장한다. 보통 어드밴스 오픈워터 다이버과정을 단순히 깊이 가기 위해 듣는 과정이라고 알고 있는 다이버들이 많은데, 이는 오픈워터 과정 중 배웠던 물리, 생리, 장비의 기초 이론과 문제점에 대처할 수 있는 스킬위주의 수업을 벗어나 야간, 난파선, 포토그래피, 어류식별등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것이니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기 바란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PADI로부터 발급받은 아마추어 레벨의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다. 해서 ReActive 프로그램에 참여하는것이 의무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 자신이 부족한 것을 감추고 장비에 의존하여 바다에 들어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다이버가 되어 대자연을 품어보기 바란다.


PADI ReActivate 프로그램

본 리뷰를 듣는다고 해서 갑자기 없는 실력이 생겨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오픈워터 교육을 받을 때 하기 싫었던 마스크 물빼기와 버둥대던 중성부력조절 스킬에 대해 용기가 날 것이며, 혼자 수영장에서 벽 보고 연습하는 다이버들에게 좋은 소식이 되리라 믿는다. 본 프로그램은 전문 PADI 멤버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게 되므로 혼자서 연습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줄 것이고, 두려움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다이빙 트립을 앞두고 있는 다이버들은 반드시 신청하기 바란다. PADI ReActive 프로그램은 현재 영어로 되어있으며, 이후 네델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어어와 스페인어, 한국어가 출시될 예정이며, 곧 더 많은 언어들로 번역될 것이다.


참가자격 : 스쿠버다이버/오픈워터 다이버이상 6개월정도의 공백이 있는 다이버

교육내용/교육시간

1. 이론리뷰 - 온라인/휴대폰을 이용한 자가 지식복습 가능

2. 수영장 스킬연습 (약 1~2시간) 오픈워터때 배운 주요5가지 기술연습



* 다이브마스터 이상의 멤버는 ReActivate 5명을 발급함으로 PADI로부터 오픈워터 1명과 같은 크레딧을 받게된다.



김수열

노마다이브센터 대표

PADI Course Director

전수원여자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겸임교수

전경희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외래교수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촬영전공

aSSIST 경영대학원 MBA 석사




#스쿠버리뷰#스쿠버리액티베이트#스킨스쿠버연습#PADI#PADI어드밴스

조회 2회

Contact

Address

Nonhyunro 26gil 30-8 #B1

Gangnam-gu,

Seoul, Korea

©Since 2005 NOMADIVE